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야구 룰 간단 소개

    야구는 두 팀이 진행하는 경기로 각 팀은 1회부터 9회에 걸쳐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면서 경기를 진행한다. 1회에 공격/수비, 2회에 공격/수비,, 이런 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총 18회의 공격,수비가 있어 오랜시간동안 경기를 하는 스포츠이기도 하다. 각 팀은 9명의 선수로 구성되어 있다. 

     

    야구베이스

    공격팀의 투수가 공을 던지면 타자는 그 공을 최대한 경기장 내의 수비수들이 잡지 못하는 경로로 쳐서 많이 진루해야 한다. 진루란? 야구의 베이스를 밟는 것을 말하는데. 1루, 2루, 3루 그리고 홈 베이스가 있다. 공격 기간동안 타자가 1루를 거쳐 홈베이스를 밟게 되면 1점을 얻는다.

     

    타자

    여기서 홈런이라는 만능 치트키가 있다. 홈런은 타자가 공을 치고 그 공이 야구장 안팎을 빠져나가는 것을 말한다. 또는 폴대에 맞아도 홈런이다. 타자가 홈런을 치면 홈런을 친 타자를 포함, 베이스를 밟고 있는 모든 타자들이 홈베이스를 밟을 수 있다. 이때 1루,2루,3루에 모든 타자가 진루한 상태에서 새로 타석에 들어선 타자가 홈런을 치는 것을 만루 홈런이라고 하며 총 4명의 타자가 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4점을 득점할 수 있다.

     

   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이 9회까지 총 점수를 많이 낸 팀이 승리한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야구 용어 알아보기 

    선수경기선수경기

    안타: 앞서 말했듯이 수비수가 잡기 힘들게 타자가 공을 치면 타자는 최소 1베이스에서 3베이스까지 진루할 수 있다. 타구가 멀리갈수록 '장타' 짧을수록 '단타'라고 한다.

     

    홈런: 타자가 친 공이 수비수가 잡을 수 없이 담장 밖 또는 안에 떨어질 경우 타자는 한번에 홈베이스까지 갈 수 있다.

     

    삼진아웃: 타자가 스트라이크 존으로 날아온 공을 치지않고 포수가 잡았을 때. 타자가 헛스윙 했을 때, 2스트라이크 까지는 타자가 파울볼을 쳤을 때 등을 스트라이크로 인정한다. 3스트라이크가 되면 타자는 아웃된다.

     

    파울: 타자가 친 공이 파울라인 바깥으로 벗어나는 것. 투수가 던진공에 파울볼을 쳤을 경우 스트라이크로 판정하나 2스트라이크 이후부터는 파울볼을 스트라이크로 계산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볼넷(포볼): 투수가 던진공은 스트라이크 또는 볼넷으로 구분된다.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난 것이 볼넷이다. 3스트라이크가 되기 전에 투수가 볼넷을 4개 던지면 타자는 안타없이 1베이스 진루할 수 있다.

     

    몸에 맞는 공(사구): 투수가 던진 공에 타자가 맞으면 사구이다. 이때 타자가 헛스윙을 했다면 스트라이크로 판정된다. 사구의 경우에도 볼넷과 같이 타자는 진루한다.

     

    스트라이크아웃 낫아웃: 2아웃 상황에서는 무조건 적용. BUT, 0아웃이나 1아웃 상황에서 고의 병살을 방지하기 위해 1루에 주자가 없는 경우 적용한다. 3번째 스트라이크가 된 공을 타자가 치지 못했지만 포수가 그 공을 잡지 못한 경우 타자는 1루로 출루할 권한을 가진다. 수비수는 공을 잡아 1루로 송구하여 타자를 아웃시킬 수 있다.

     

    고의사구: 수비팀이 전략적으로 볼넷을 던져 타자를 1루로 진루시키는 것. 보통 상대하기 까다로운 타자가 나오거나 다음으로 나올 타자를 아웃시키는 전략을 세울 때 고의사구로 한 타자를 진루시킨다.

    반응형